이전 글에 아이템 위너에 대한 간단한 글을 써놓았기 때문에 아이템 위너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아이템 위너의 시스템상 계속해서 경쟁하는 시스템이고 그러한 경쟁이 잘 팔고 있는 누군가에게는 달갑지 않은 행동이기 때문에 각종 많은 편법을 통해 판매를 방해하는 행위가 일어나고는 한다.

판매자 카페 같은 곳을 보면 잘 팔고 있는 사람이 있으면 끈질기게 경쟁하지 말고 다른 거 팔아라 계속 경쟁하니깐 방해하는 것이다 하는데 내가 생각할 때 경쟁이 싫으면 쿠팡을 떠나면 될 일인데 자신이 먼저 그 상품을 팔고 있었다고 계속 팔아야 된다는 이상한 논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흔하게 발생되는 판매 방 해 행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1. 대표 이미지 변경

내가 상품을 파는 것을 갑자기 1+1, 2+1이라는 이미지로 바꾸고 혹은 새로운 다른 증정품을 준다는 이미지로 변경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대처하는 방법이 있는데 한번 행동하고 난 뒤에는 더 이상 방해 행위를 할 수 없으니 방해받았을 때에는 아래의 순서대로 반드시 행동하기를 바란다.

이럴 경우에는 해야 할 일

1. 그 방해 행위에 대한 캡처이다.

2. 출고된 상품을 확인하고 고객에게 안내전화를 하는 것이 취소하는 것보다는 덜 번거롭다.

3. 고객이 대표 이미지를 보고 샀기 때문에 환불을 요청한다면

쿠팡 윙 시스템의 오른쪽 상단에 온라인 문의에 들어가

상품 관리를 클릭

오른쪽에 문의사항 중 아무거나 클릭

온라인 문의하기 클릭

 

상품정보가 잘못 노출되고 있습니다.라는 것을 클릭 제목에 관련된 사항을 적으면 된다.

잘못 노출하여 환불이 필요한 고객이 있으면 주문번호를 기재해주면된다.

 

그리고 방해 행위 이전의 이미지, 상품명을 적어 수정요청을 하면

원래 등록했던 원등록자가 분리되어서 수정 권한을 잃어서

더 이상 판매방해행위를 하지 못하게 된다.

 

 

주문번호는 고객의 주문을 조회하여 주문번호를 입력하고 옵션 ID는 상품정보를 조회 시 알 수 있다.

 

한 가지 팁을 두 자면 반품비용은 좀 더 넉넉하게 설정하는 게 좋다. 단순 반품비용이 아닌 직접 처리하고 소요되는 시간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적당하게 설정하면 된다.

예시로써 나는 배송+반품비용이 5200 원이 들어가는 상품에 대하여 반품비용을 (무료배송 기준) 8000원으로 설정해놓았다. (반품비용은 좀 더 넉넉하게 설정해놓아야 단순 반품도 줄어들고 보상 신청할 때도 좋다.)

배송비 용이 더 들어가는 경우에도 이렇게 좀 더 넉넉하게 설정해놓는 편이 나중에 보상 신청할 때 더 많이 받는 근거가 된다.

이렇게 문의하여 답변을 기다리면서 문의번호를 따로 적어놓은 후

고객의 상품을 반품을 진행하면

현재 사진에 반품 완료가 된 장소에 입고 완료라는 버튼이 생기는데

입고를 확인한 후 왼쪽에 보상 신청이라는 메뉴가 생기는데 보상 신청에 문의번호와 상황을 적어 배송비+반품비용을 보상 신청하면 쿠팡이 대신 보상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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